데뷔작이 앱스토어 등록의해 심사 과정에 있습니다. 통과된다면 드디어! 하나 올라가는 거죠^^

팀의 메인 프로젝트는 스매시캣이었지만 정작 팀 데뷔작과 앱스토어 데뷔작을 모두 디펜스 매지카'들'(쿠폰이벤트 버전 & 앱스토어 버전)이 차지해버렸네요. 재미있습니다 ㅎㅎ

이번 버전은 지난 번 쿠폰 지급형 미니게임 디펜스 매지카와 거의 같은 게임입니다. 거기서 쿠폰 부분을 뺀 버전이죠. 하지만 일주일만에 완성한 지난 버전과 달리 이번 버전은 대부분의 리소스를 재활용 했음에도 완성까지 자그마치 2개월이 넘게 걸렸습니다. 메모리 누수, 게임 컨텐츠 추가를 위한 코드 설계적인 고민도 컸고 기획에서도 즉흥적으로 쌓았던 것에서 좀 더 유지보수를 위해 신중하게 벽돌을 쌓다 보니...;

그래도 일단 개발이 완료된 것은 출시일자를 못박아 두고 거기 맞춰서 스펙을 조정한 것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10개 기능 중 3개밖에 구현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출시한 거죠. 만약 완성도를 위해 일정을 연기했다면? 남은 7개 기능을 개발하는 중에 분명 다른 이슈가 터져서 7개 기능을 다 구현해도 언제 그랬냐는듯 개선요소가 7~8개 정도 생겨있겠죠. 거기서 또 연기의 늪에 빠지면 듀크뉴켐 포에버가 되는 거죠 ㅎ_ㅎa

물론 너무 덜 만들어서 게임같지도 않은 걸 내놓는 것도 문제겠지만 프로젝트에서 어떻게든 의미있는 결과물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어느 선에서 과감하게 스펙을 끊느냐 하는 것도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암튼, 요녀석의 향후 포지션에 대한 이야기는 앱스토어 등록이 완료되면 그 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As Kaf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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