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블랙이 드디어 출시되려나 봅니다. 이미 몇 달 전에 외형과 스펙이 공개된 녀석이라 좀 지나도 출시가 안 되길래 그냥 해외 전용 모델이려니 생각했었는데 얼마 전에 체험단을 뽑는다길래 덜컥 생각이 나서.. 응모해버렸습니다. 체험단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blog.lge.com/697
체험단 신청은 5월 4일까지 받는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겠네요. 4일 남았습니다^^

옵두배, 갤스2, 아트릭스 등등 고성능 듀얼코어 단말기가 속 속 등장하는 지금, 옵티머스 블랙(이하 옵블)의 출시는 어떤 의미를 지닐까요? 옵블의 전략적 포지션과 강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간략한 프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균형잡힌 스펙

현재까지 알려진 옵블의 스펙은 기존에 출시된 옵티머스 마하와 비슷합니다. OMAP3630 1Ghz 프로세서와 1500mh 용량의 배터리를 채용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안드로이드 라인에서는 중급기 정도에 해당하는 성능입니다. 비록 듀얼코어는 아니지만(통신칩이 내장되어 있어 '듀얼 칩'이긴 합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스냅드래곤 1세대보다 월등한 성능과 전력관리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스냅드래곤 2세대와 함께 가격대비 가장 합리적인 조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실용성을 더하다

옵블과 마하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실용성이 아닐까 합니다. 옵블은 4인치 노바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마하보다 더 크고 밝고 큰 화면을 제공합니다. 전력소모량 역시 절반 정도 감소한다고 하니 배터리 소모시간도 더 늘어나겠죠.

휴대용 단말기 화면의 0.2인치 차이는 제법 큰 편입니다. 더 시원시원한 화면을 제공하게 된 셈인데 이것마저 부족해 할 유저들을 위해 4.3인치 액정의 옵티머스 빅 역시 출시 대기중이죠^^; 옵티머스 빅도 나쁘지 않겠지만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최적 화면크기를 4인치 정도로 보고있기 때문에 옵블 쪽이 더 끌리는군요.

노바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디스플레이보다 훨씬 밝은 화면을 보여주는 것을 장점으로 하고 있는데 아이폰4에 사용된 레티나 디스플레이나 이제 막 출시된 갤럭시S2의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보다도 훨씬 밝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밝은 화면은 사실 실내에서는 큰 매리트가 없겠지만(눈부셔서 밝기 낮추는 분들도 계신데요 뭐^^) 야외에서는 정말 큰 힘을 발휘합니다. 직사광선 아래에서도 비교적 선명하게 화면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은 노바 디스플레이, 그리고 옵블만의 장점이 되겠죠. 체험단 되면 비교샷이라도 찍어서 올릴게요^^

두께는 가장 두꺼운 곳을 기준으로 9.2mm입니다. 9.3mm의 아이폰4보다 약간 얇고 8.9mm의 갤럭시S2보다는 약간 두껍죠. '가장 얇은' 스마트폰은 아니지만 '최고 수준으로 슬림한' 스마트폰인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 좌우측 면을 비스듬하게 깎아서 보다 우수한 그립감을 제공하는 것 역시 눈여겨 볼 부분입니다. 적정 수준의 화면크기와 야외에서도 잘 보이는 노바 디스플레이, 그리고 그립감과 슬림함을 함께 제공하는 본체 디자인은 실사용에 있어 다른 스마트폰들보다 쾌적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급 사양 스마트폰의 최강자가 될 수 있을까

비슷한 사양의 단말기가 다양하게 쏟아지는 중급 사양 스마트폰은 경쟁이 특히 심한 영역입니다. 듀얼코어 제품군들도 앞으로 계속 나오겠지만 OMAP36XX 시리즈와 스냅드래곤 2세대 기반의 단말기는 현재 가격대비 가장 합리적인 사양으로 손꼽히기 때문에 특히나 많은 제품들이 쏟아지겠지요. 그리고 앞서 "갤스2를 포기하고 옵큐를 계속 사용하기로 한 이유"에서도 언급했듯 하드웨어 사양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어떤 차별화 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느냐가 핵심인 것이죠. 저 역시 쿼티키보드를 포기하기 싫어서 갤스2의 유혹을 뿌리친 바 있습니다^^;;

옵블만의 장점을 정리하자면 야외에서의 뛰어난 가독성, 휴대성(슬림한 외형과 우수한 그립감, 배터리 라이프) 정도로 요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노바 디스플레이를 제외하면 (아마도)가격이 비쌀 이유도 없는 하드웨어 구성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도 충분할 것 같네요. 제조사의 UI 최적화 및 사후지원만 뒷받침된다면 굉장히 매력적인 제품으로 자리잡게 되리라 봅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평가는 일단 좀 써보고 나서야... 할 수 있겠죠-_-a
Posted by As Kafka

블로그 이미지
서둘지 말되 멈추지도 말라 SIN PROSA SIN PAUSA
As Kafka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