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하나의 연재물이 시작되었습니다. 험난한 여정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훅 하고 금방 끝나버릴 수도 있겠죠. 먼저 재활용 서버 구축 기획 자체는 꽤 오래전부터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파코즈에 재활용 시스템 구축 예고를 한지도 1년이 넘었는데 실행에 옮기는 건 그것대로 나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부품 수급이나 시간/공간적 여유등등 해서 말이죠.

각설하고, 이번 재활용 시스템이 지향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뭐 차후 바뀔 수도 있겠지만요.

1.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것.
2. 재활용 서버인 만큼 직접 돈을 들이지는 말 것(부품 기증받고 커피나 식사 대접하는 건 비용으로 안 칩니다).
3. 네트워크는 무선, 조작은 원격.
4. 간단한 DB서버 및 공개용 에어비디오 서버로 사용.


일단 부품을 구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선인상가 북간도라도 가서 저렴하게 업어오면 금방 해결되는 일입니다만 사실 그렇게 치면 그냥 장터에서 중고 시스템 하나 통째로 사는 게 낫죠. 지인들을 통해 계륵같은 부품들을 영입해오기도 하고 저희집에 남아 뒹구는 녀석들도 부지런히 긁어모은 결과 대략 1년만에 대부분의 부품이 구해졌습니다. 이렇게 해서 조립한 녀석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AMD Sempron 2500+
   메모리: 삼성 256ddr(PC3200)SDRAM x 2
메인보드: ETS N2U400-A Rev 1.0
      GPU: 에버탑 ATi Radeon 9550 128M
   사운드: 오디오트랙 플래티넘 5.1+
      파워: 스카이디지털 파워스테이션 400W
      ODD: LG CDRW 52x-32x-32x
    HDD1: 시게이트 바라쿠다 40G(5400RPM)
    HDD2: 삼성 스핀포인트 40G(5400RPM)
Capture: SKY TV2
  케이스: 묻지마세영^^

음... 빠방합니다. 현역으로도 아직 쓸만한 구성이지요. 그런데 정상 시스템 가동까지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일단 CPU 클럭이 1G로 다운클럭 되어있고 램 역시 FSB100 으로 동기화되어 있었습니다. 게다가 동작도 매우 불안정했죠. 게다가 CMOS 설정 저장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거 참...-_-;;;


일단 수은전지 문제인 것 같아서 수은전지를 교체했습니다. 마침 체중계용으로 굴러다니던 게 있어서 추가 비용이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설정 저장도 문제 없이 되고 CPU/램 클럭도 원래대로 맞춰주니 기적같이 잘 굴러갑니다. 겸사겸사 써멀 컴파운드도 새로 잘 발라줬네요 ㅇ_ㅇa


하드웨어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돼서 앞으로는 문제없을 줄 알았는데 이 화면을 보기까지만 해도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USB로 윈도우XP 설치하는 거 정말 힘들더군요. 게다가 랜카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주지 않아 또 엄청난 시간을 소모했습니다. 비아 6103L 드라이버는 받아도 설치도 안 되고... 칩셋 드라이버 찾는 건 왜이렇게 어려운지-_-. 게다가 메인컴을 사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 아이패드로 검색하고 모토로이로 다운받아서 USB 전송을 하는 번거로운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네요. 아오...-_-


사실 오늘 목표는 유선 네트워크에 의한 원격조종까지 구현할 생각이었습니다. 무선 시스템은 무선랜카드가 구해지면 그때 진행이 되겠죠. 그런데 어이없는 곳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간단하게 iTeleport 세팅만 끝내면 컴터는 그냥 전원만 연결해놓고 대충 냅둬도 아이패드로 남은 작업을 할 수 있고, 게다가 메인컴도 사용할 수 있는 건데... 그게 안 되네요. iTeleport 로그인 실패도 처음 겪어보고(한두번 해본 것도 아니고-_-)... 구글링을 해도 해당 증상에 대한 리포트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냥 PC에서 iTeleport 로그인하려고 하면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연결상태를 확인해주세요' 뭐 이런 에러가 뜨는데... 당연히 인터넷 연결상태는 정상입니다; 그리고 메인컴에서 돌려보니 서버연결 잘 됩니다.

엉뚱한 부분에서 막혀버린 관계로다가... 일단 오늘은 이쯤에서 접기로 했습니다. 오늘 하루를 통째로 이녀석과 씨름하고 싶지는 않았거든요;

그럼 다음에 2화에서 뵙겠습니다. 2화에서는 서버 활용에 대한 이야기를 담을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그냥 삽질 이야기지만 다음에는 조금이라도 영양가 있는 삽질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ㅇ_ㅇ/~
Posted by As Kafka

블로그 이미지
서둘지 말되 멈추지도 말라 SIN PROSA SIN PAUSA
As Kafka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