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리뷰 링크부터 올립니다. 베타게임에 게재한 리뷰고요...

http://betagame.kr/at/501077

사정 상 너무 솔직하게 쓸 수는 없었습니다. 뭐 그렇다고 거짓을 쓴 건 아니지만요. 그래서 블로그를 통해 좀 더 편안하고 솔직하게 썰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게임 자체만 놓고 봤을 때 아직까지 기존의 게임과 차별점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유사한 게임들이 쏟아지는 판국에 이렇다 할 개성도 없었고 모델링도 뭔가 좀 어설픈 느낌을 지울 수 없었네요. 액션에는 회피조작도 좀 넣어주고 적들 공격모션도 딱 알아볼 수 있게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고요. 콤보 넣는 화끈함은 좋은데 어느 정도 긴장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요소가 부족합니다.

대신 NC가 빡빡하게 개발사 조이는 게 눈에 확 보입니다. 개발사로서의 NC는 뭐 말할 것도 없지만 글로벌 퍼블리셔로서의 NC의 역량 역시 대단하군요. 아직 정식 서비스 전이라 뭐라 단언할 수 없지만 러브비트가 오디션 밀어내고 있는 것도 그렇고... 드래고니카에 대한 퍼블리싱에도 의지가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PM 역량이랄까요? 유저 피드백도 잘 소화하고 있고 매일매일 게임 접속할 때마다 개선된 점이 눈에 보입니다. 파티 기능이 강화되기도 하고 기본기가 추가되거나... 필드에서 몹 잡은 수가 갑자기 카운팅 되기 시작하기도 했고요. 처음 만들어진 게임이 좀 구리더라도 이정도로 노력하면 좋은 컨텐츠가 생기고 게임이 발전하지 않을 수 없죠. 좋은 퍼블리셔가 함께하고 있다는 점 자체만으로도 크게 먹고 들어간다고 하겠습니다.

이전에 드래곤 네스트에서는 개발진의 노고가 느껴져서 참 인상적이었고 메이플 스토리 DS를 통해서는 넥슨의 전략적 멀티플랫폼 전개에 감탄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드래고니카의 경우... 사실 게임 자체로 보면 그냥 평작으로 분류할 수 있겠지만 NC의 po퍼블리싱wer이 느껴져서 말이죠, 넥슨이나 NC에서 퍼블리싱PM, 해외사업팀, 국내마케팅 신입 뽑는다 그러면 훌쩍 뛰어들텐데... 모집을 안하네요;

주변에서는 명확한 선호직종/직무가 있어서 좋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만 정작 당사자는 피가 마르네요; 단지 제 미래를 맡길만한 내실있는 기업에서 원하는 직무의 인원을 잘 안 뽑을 뿐인데... 어디든 일단 원서 넣어보라는 압박과, 원서를 적게 쓴 만큼의 경험부족이 항상 걸립니다. 이럴 때일수록 조급해지면 안 되겠죠. 이제 졸업한지 5개월인데...
Posted by As Kaf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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